등산및코스
 
 

청주등산코스

청주는 산으로 둘러쌓인 분지지형으로 되어있다. 덕택에 가까운 거리에 오를 수 있는 야트막한 산부터 적당한 높이의 산까지 꽤나 많은 산을 가지고 있는 도시이다. 산들이 줄기지어 이어져있는 산줄기를 가로지르면 6~8시간이 소요되는 일이 예사다. 짧은 산행이라면 우암산이나 상당산성, 것대산쪽 등산로를 이용하여 1~2시간 코스의 산행도 좋다. 청주의 대표적인 산으로는 우암산, 낙가산, 것대산, 부모산 등이 있으며, 그 외에도 수많은 산들이 청주에 산재해 있다.

 
 
 

우암산

높이 353m이다. 청주시의 진산으로 장암산·대모산·무암산·와우산·당이산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와우산이라는 별칭처럼 산세가 소가 누운 모습을 하고 있으며, 청주시 명암동·내덕동·우암동·수동·대성동·문화동·용암동에 걸쳐 있다. 우암산은 속리산 천황봉에서 북서쪽으로 뻗어 내려온 한남금북정맥 산줄기에 속한다. 청주 동쪽으로 이어지는 산 줄기가 선도산-것대산-상당산-구녀산인데 그 중 상당산에서 서쪽으로 갈라져 나온 353.2m의 산이 바로 우암산이다. 우암산은 예로부터 와우산(臥牛山), 대모산(大母山), 모암산(母岩山), 장암산(壯岩山)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러오는 청주의 진산이다. 침엽수림과 낙엽수림이 섞인 숲이 우거지고, 약수터와 순환도로·등산로 등이 잘 정비되어 있어 시민들의 휴식처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산기슭에는 표충사(表忠寺)·용화사(龍華寺) 등의 사찰이 많고, 정상 부근에 삼국시대 것으로 보이는 와우산성(臥牛山城)이 있다.

○ 등산로
* 3.1 공원(용화사) - 우암산 정상 - 명암 유원지 - 상당산성 (2시간 20분 정도 소요)
* 3.1 공원(용화사) - 우암산 정상 - 상당산성 (2시간 정도 소요)
* 3.1 공원(용화사) - 우암산 우회도로 - 상당산성 (1시간 30분 정도 소요)
* 3.1 공원(용화사) - 우암산 우회도로 - 명암 유원지 - 상당산성 (1시간 40분 정도 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