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이브코스
 
 

드라이브코스

청주는 산을 끼고 있는 도로와 외곽 교외로 나가는 도로가 잘 형성되어 있습니다. 도심을 살짝만 벗어나면 충분히 기분전환이 될 수 있는 드라이브코스가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우암산 드라이브코스 (청주대학교/율량동 ~ 수암골 ~ 명암약수터)나 청주-대청댐 코스나 청주-낭성-미원 간의 시외 드라이브코스가 대표적입니다. 특히 저녁시간 이후에는 차량이 많이 줄어들어 탁 트인 도로를 지나며 기분전환을 하기에 용이합니다.

 
 
 
 
 

청주 - 대청댐 드라이브코스

대청호 드라이브코스는 2길로 이어진다. 그중 하나는 청주와 신탄진을 잇는 호수의 북쪽자락이고, 다른 하나는 보은과 옥천으로 이어지는 남쪽자락이다. 두 길 중 북쪽자락인 청주시 상당구 문의면과 현도면 오가리 사이 경관이 가장 빼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고속도로를 타고 올 경우 경부 고속도로를 타고 신탄진 IC에서 나와 신탄진 4거리에서 대청댐 방향으로 들어서면 서부터 드라이브가 시작된다. 대청댐을 건너 청주 방향으로 진행하면 된다. 문의면에서 다시 회남쪽으로 접어들어 호수 건너편길을 타고 옥천방향으로 이어주면 대청호를 한바퀴 돌아나오게 되는데 대략 3~4시간 정도가 소요된다. 청주시내에서 갈 경우는 문의면을 지나 대청댐으로 바로 건너갈 수 있는데, 꼬불꼬불한 산길을 지나며 30~40분 가량을 진행하게 되면 대청댐전망대가 나오고, 조금 더 가서 오가삼거리를 지나면 대청댐과 대청댐 물박물관, 로하스공원이 나오게 된다. 선선한 저녁이면 대청댐 휴게소에서 여가를 즐기는 시민들을 많이 볼 수 있다.

 
 
 
 
 

청주-미원 드라이브코스

청주에서 상당산성을 지나 낭성으로 빠지면 곧 미원으로 나가는 큰길로 합류하게 된다. 저녁엔 특히 차량이 없이 한적한 코스이므로 한적한 드라이브를 원한다면 추천할 만한 코스이다. 미원을 지나서 괴산 방면으로 한적한 시골길을 지나 다시 우회하면 옥화리를 통과하여 다시 미원으로 돌아와 청주방면으로 들어갈 수 있다. 시외로 나갈 경우엔 명암타워 위쪽 도로로 산성을 경유해도 좋으며, 방서동 HCN건물에서 월오동 방면 길을 따라 목련공원을 통과해서 우측 방면으로 미원쪽으로 진입할 수도 있다.